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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V9 풀충전 겨울 실주행거리(군산-대전 왕복) + 반자율주행 후기👍

깜용댁 2024. 3. 19. 22:4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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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V9 풀충전 실주행거리(군산-대전 왕복) + 반자율주행 후기👍

안녕하세요 깜용댁입니다~😘

 

오늘은 저희의 주관적이고 과학적이지 않은

EV9 풀충전 시 실주행거리 후기를 알려드릴게요~

(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며, 주행가능거리의 감만 잡아주시길 바라요 👏👏👏 )

실주행거리 썸네일

먼저

모든 EV9에는 트림에 상관없이 99.8 kWh 배터리가 탑재됩니다

EV6 77.4 kWh 보다 훨씬 큰 배터리가 사용되는데요

KIA카탈로그를 보면 트림별 주행가능거리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ㅎㅎ

최장거리 트림 : 2WD 19인치 타이어 / 501km

최단거리 트림 : GT라인 4WD 21인치 타이어 / 443km

✅우리 트림 :  4WD 19인치 타이어 / 445km 

저희는 세 번째 트림이다 보니 위의 445km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~

 


풀충전 시 주행가능거리 확인

먼저 100% 풀로 충전하고 주행가능거리를 보면 469km로 표시되어 있네요

카탈로그의 445km보다 소폭 더 움직일 수 있다고 나옵니다

계기판 사진

그렇다면 전기차의 최대 아쉬운 점인 히터를 틀어보도록 하겠습니다 

1단으로 켰을 뿐인데 14km가 줄어드는 모습이죠~ ㅠㅠ  

계기판 사진

 

이번에는 FULL로 히터를 틀어보겠습니다~!!

바로~~ 28km가 줄어들었습니다

겨울은 전기차의 고난의 계절이네요

여기서 열선이나 2열의 기능들을 더하면 주행가능거리는 더 짧아질 것 같아요😥

but. 그래도 이 덩치에 이 정도 움직이는 것도 대단히 만족합니다 ㅎㅎ 

계기판 사진

군산 - 대전(왕복)

군산에서 대전까지 편도로 대략 121km 정도 나오네요 ㅎㅎ
참고로 저의 운전스타일은 급가속, 급제동은 하지 않고 정속주행 위주입니다 ㅎㅎ
고속도로에서는 반자율 걸어놓고 정속으로 달렸습니다~!!
또 회생제동 장치는 Lv1로 놓고 운행하고 있습니다
회생제동이 은근히 멀미도 나면서 이질감이 있네요..
Lv1로 운전하면 내연기관 느낌이 많이 나서 좋아요,
실제로 전비에 어느 정도 영향 있는지 체감은 못하고 있습니다 😅
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군산-대전이 121km입니다

출발 전에 군산 동네를 여기저기 다니다 보니 3%를 사용하였네요 ㅎㅎ 
97% 441km를 기준으로 출발해 보겠습니다~!!

군산대전 네비게이션 계기판 사진

🚗🚙이동 중🚗🚙

도착🤟

계기판

대전까지 도착을 하니 트립미터에는 122km를 이동했고, 68% 299km 표시되어 있네요 ㅎㅎ 

배터리를 29%를 사용하였고 주행가능거리 142km를 사용하였어요 ㅎㅎ

20km 정도의 오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 

대전을 도착하고 평소 즐겨가던 대전 홍도동에 위치한 필짬뽕에서

짬뽕 한 그릇 먹어주고

둔산동에 갤러리아 백화점, 피부과 등등 여기저기 돌아다녔습니다

대략 5~6km 정도 돌아다닌 것 같아요 ㅎㅎ

드라이브겸 식사드라이브겸 식사

필짬뽕 | 카카오맵 (kakao.com)

 

필짬뽕

대전 대덕구 한남로137번길 43 (오정동 488-18)

place.map.kakao.com

 

볼일을 다 ~ 마치고 군산으로 복귀~~!!

도착~!! 

배터리 잔량 35%에 주행가능거리가 135km 표시되었네요~ 

계기판 사진


총평

군산-대전까지 왕복했을 때

배터리를 62% 사용했고 주행가능거리를 306km 사용했습니다 

실제 247km 정도를 움직였으니(트립미터상 245km)

실주행거리 - 컴퓨터 사이엔 60km 정도의 차이가 있네요~~ 

전비는 4.9가 나왔어요 ㅎㅎ

관련자료를 보았을 때는 3등급 구간에 걸쳐있습니다 ㅎㅎ

자동차 효율등급 구간별 기준(안) 자료=산업부, 메트로신문

 

에헴~ 대충대충 하는 주행거리 실험이었습니다만 

(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며, 주행가능거리의 감만 잡아주시길 바라요 👏👏👏 )

전기차를 알아보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요~ㅎㅎ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반자율 주행 후기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최초 EV9에 레벨3의 자율주행 기능이 들어간다고 하였다가

현재는 잠정 연기된 상태이며

그럼에도 반자율주행을 사용함에는 개인적으로 불편함은 없었어요

저는 반자율 주행은 고속도로에서만 사용하고

일반국도에서는 사용하지않는답니다 

고속도로에서는 빠져나가는 곳을 제외하고 직진주행은 안정감이 있네요 ~

손을 놓고있으면 5초 정도 뒤에 알람이 울립니다 ㅎㅎ

(최대한 리뷰를위해 손가락만을 얹혀놓았습니다)

커브길에서도 안정적이여서 순간순간 기술의 발전에 놀랄 때가 있습니다 

(테슬라는 얼마나 좋을까요 ㅋㅋ)

자율주행 움짤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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